
본 게시글은 TCP/IP 프로토콜 4판 - 연습문제 15장 풀이입니다. 제가 이 책을 공부하면서 풀었던 풀이의 흔적이므로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. 혹여나 틀린 부분이 있어 오류를 댓글로 지적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.
- TCP는 프로토콜이다.
a. 스트림 지향
b. 메시지 지향
c. 블록 지향
d. 정답 없음
- TCP는 라고 하는 패킷으로 바이트 열을 그룹화한다.
a. 사용자 데이터그램
b. 세그먼트
c. 데이터그램
d. 정답 없음
- TCP는 프로토콜이다.
a. 연결 지향
b. 비연결형
c. 비신뢰성
d. 정답 없음
- TCP는 전송 프로토콜이다.
a. 비신뢰성
b. 최선(best-effort) 배달
c. 신뢰성 있는
d. 정답 없음
- TCP는 데이터가 오류 없이 안전하게 도착했는지를 검사하기 위하여 를 이용한다.
a. 확인응답 메커니즘
b. 대역-외(out-of-band) 신호
c. 다른 프로토콜의 서비스
d. 정답 없음
- 각 연결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바이트들은 TCP에 의해서 번호가 매겨진다. 번호는 부터 시작된다.
a. 0
b. 1
c. 임의로 발생한 번호
d. 정답 없음
- TCP는 전송되는 각 세그먼트에 순서 번호를 할당한다. 각 세그먼트의 순서 번호는 그 세그먼트로 전달되는 바이트의 번호이다.
a. 첫 번째
b. 마지막
c. 중간
d. 정답 없음
- TCP 통신은 이다.
a. 단방향
b. 반-이중
c. 전-이중
d. 정답 없음
- 세그먼트의 확인응답 필드의 값은 수신측에서 수신하기를 기대하는 바이트와 관련된 순서 번호를 나타낸다.
a. 첫 번째
b. 마지막
c. 다음
d. 정답 없음
- TCP 세그먼트에서 검사합의 포함은 이다.
a. 옵션
b. 필수
c. 응용 프로그램의 재량
d. 정답 없음
- TCP 세그먼트는 에 캡슐화된다.
a. IP 데이터그램
b. 이더넷 인터페이스
c.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
d. 정답 없음
- SYN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는 않지만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한다.
a. 0
b. 1
c. 2
d. 정답 없음
- SYN +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는 않지만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한다.
a. 0
b. 3
c. 2
d. 정답 없음 → 한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함
-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을 때에는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한다.
a. 0
b. 1
c. 2
d. 정답 없음
- TCP의 연결 설정 절차는 공격이라고 하는 심각한 보안 문제에 노출되어있다.
a. ACK 플러딩
b. FIN 플러딩
c. SYN 플러딩
d. 정답 없음
- SYN 플러딩 공격은 공격이라고 하는 집단의 보안 공격에 속한다.
a. 서비스 거부
b. 재생
c. 중간자 (man-in-the-middle)
d. 정답 없음
- FIN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한다.
a. 2
b. 3
c. 0
d. 정답 없음
- FIN +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한다.
a. 2
b. 3
c. 1
d. 정답 없음
- TCP에서 한쪽 끝은 데이터를 수신하면서 데이터 전송을 종료할 수 있다. 이것을 라고 한다.
a. 반-닫기
b. 반-개방
c. 1단계 종료
d. 정답 없음
- 기기는 제한된 개수의 상태를 갖는 기기이다.
a. 무한 상태
b. 유한 상태
c. a, b 모두
d. 정답 없음
- MSL의 일반적인 값은 초와 분 사이이다.
a. 30; 2
b. 30; 1
c. 50; 1
d. 정답 없음
- 흐름 제어를 수행하기 위하여, TCP는 윈도우 프로토콜을 사용한다.
a. 제한된 크기
b. 슬라이딩
c. 고정 길이
d. 정답 없음
- TCP의 슬라이딩 윈도우는 기반이다.
a. 패킷
b. 세그먼트
c. 바이트
d. 정답 없음
- TCP에서 윈도우의 크기는 rwnd와 cwnd의 이다.
a. 최대값
b. 합
c. 최소값
d. 정답 없음
- TCP에서 윈도우는 될 수 없다.
a. 열림
b. 닫힘
c. 축소
d. 정답 없음
- TCP에서 수신측은 일시적으로 윈도우를 폐쇄할 수 있다. 그렇지만 윈도우가 폐쇄된 이 후에 송신자는 바이트를 포함하는 세그먼트를 항상 보낼 수 있다.
a. 10
b. 0
c. 1
d. 정답 없음
- 송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발생하거나 수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소비하는 경우에 슬라이딩 윈도우 동작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 이러한 문제를 라고 한다.
a. 어리석은 윈도우 신드롬
b. 기대하지 않은 신드롬
c. 윈도우 버그
d. 정답 없음
- Nagle 알고리즘은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우 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.
a. 송신측
b. 수신측
c. 송신측과 수신측 모두
d. 정답 없음
- Clark 해결책은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우 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.
a. 송신측
b. 수신측
c. 송신측과 수신측 모두
d. 정답 없음
- 지연 확인응답은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우 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.
a. 송신측
b. 수신측
c. 송신측과 수신측 모두
d. 정답 없음
- ACK 세그먼트는 개의 순서 번호를 소비하며, 확인응답 다.
a. 0; 되지 않는
b. 1; 되지 않는
c. 0; 된
d. 정답 없음
- 요새 구현된 TCP에서는 재전송 타이머가 만료되거나 개의 중복 ACK 세그먼트가 도착하면 재전송이 일어난다.
a. 1
b. 2
c. 3
d. 정답 없음
- TCP에서는 ACK 세그먼트를 위하여 재전송 타이머가 설정된다.
a. 한 개의
b. 이전의
c. 0 개의
d. 정답 없음
- 확인응답의 손실은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이 발생할 수 있다.
a. 삶의 정체
b. 교착상태
c. 재전송
d. 정답 없음
-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우의 크기는 임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기하급수로 증가한다.
a. 혼잡 회피
b. 혼잡 감지
c. 느린 시작
d. 정답 없음
- 알고리즘에서 혼잡이 감지되기 전까지는 혼잡 윈도우의 크기는 가산적으로 증가한다.
a. 혼잡 회피
b. 혼잡 감지
c. 느린 시작
d. 정답 없음
- 혼잡 감지 알고리즘에서 타임-아웃으로 인하여 혼합이 감지되면, 새로운 단계가 시작한다.
a. 느린 시작
b. 혼잡 회피
c. 혼잡 감지
d. 정답 없음
- 혼잡 감지 알고리즘에서 세 개의 ACK로 인하여 혼잡이 감지되면, 새로운 단계가 시작한다.
a. 느린 시작
b. 혼잡 회피
c. 혼잡 감지
d. 정답 없음
- TCP에서는 어느 한 순간에는 의 RTT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.
a. 두 개
b. 단지 한 개
c. 여러 개
d. 정답 없음
- 윈도우 확장 인자의 값은 동안에 결정될 수 있다.
a. 데이터 전송
b. 연결 설정
c. 연결 종료
d. 정답 없음
- TCP 헤더의 바이트의 총 수를 구하기 위하여 헤더 길이 필드에 를 곱한다.
a. 2
b. 4
c. 6
d. 정답 없음
- 긴급 데이터는 긴급 포인터 필드뿐만 아니라 내의 URG 비트도 필요로 한다.
a. 제어
b. 옵셋
c. 순서 번호
d. 정답 없음
- TCP 헤더의 옵션 필드는 바이트의 범위를 가진다.
a. 10
b. 20
c. 40
d. 정답 없음
- 다음 중 TCP 세그먼트에서 바이트의 최대 개수를 정의하는 것은 어떤 옵션인가?
a. 최대 세그먼트 크기
b. 윈도우 확장 인자
c. 타임스탬프
d. 정답 없음
- ACK 값이 200이라면, 바이트 이 성공적으로 수신되었다.
a. 199 → TCP 프로토콜에서 ACK 필드의 값은 수신된 데이터의 다음 바이트를 가리킴
b. 200
c. 201
d. 정답 없음
- 타이머는 두 TCP 간의 긴 휴지 연결을 방지한다.
a. 재전송
b. 영속
c. 킵얼라이브
d. 정답 없음
- 타이머는 0의 윈도우 크기 알림을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하다.
a. 재전송
b. 영속
c. 킵얼라이브
d. 정답 없음
- Karn 알고리즘은 타이머 계산에 사용된다.
a. 재전송
b. 영속
c. 킵얼라이브
d. 정답 없음
- 타이머가 만료되면 전송 TCP는 프로브라고 하는 특별한 세그먼트를 전송한다.
a. 전송
b. 영속
c. 킵얼라이브
d. 정답 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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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전공 관련, 프론트엔드 개발 지식들을 공유합니다. React, Javascript를 다룰 줄 알며 요즘에는 Typescript에도 관심이 생겨 공부하고 있습니다. 서로 소통하면서 프로젝트 하는 것을 즐기며 많은 대외활동으로 개발 능력과 소프트 스킬을 다듬어나가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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