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본 게시글은 그림으로 배우는 구조와 원리 운영체제 (개정 3판) - 연습문제 1장 풀이입니다. 제가 이 책을 공부하면서 풀었던 풀이의 흔적이므로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. 혹여나 틀린 부분이 있어 오류를 댓글로 지적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.
- 컴퓨터 내부에서 프로세서 메모리 사이의 정보 전송에 사용하는 통로는?
(1) 버스 → 데이터, 주소, 제어 신호 등을 컴퓨터의 다양한 구성 요소 간에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공용 통신 시스템
(2) 레지스터
(3) 블록
(4) 보조기억장치
-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버스 형태가 아닌 것은?
(1) 주소 버스
(2) 제어 버스
(3) 데이터 버스
(4) 시스템 버스 → 위 선지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
- 목적이 특수한 값 하나를 저장하거나 연산을 처리하다가 중간 값을 저장하는 프로세서에 위치하는 고속 메모리는?
(1) 버스
(2) 레지스터
(3) 메인 메모리
(4) 캐시
- 프로그램 수행을 제어하는 명령어 실행 순서, 즉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것은?
(1) 프로그램 카운터(PC)
(2) 주소 레지스터(AR)
(3) 누산기(ACC)
(4) 명령어 레지스터(IR)
- 캐시는 메인 메모리의 접근시간과 프로세서의 어떤 것 사이의 차이를 줄이는 데 사용하는가?
(1) 지연시간
(2) 설정 시간
(3) 구조
(4) 속도
- 다음 중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?
(1) 주소 지정 → 명령어에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는 부분
(2) 함수 연산
(3) 전달
(4) 제어
-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운영체제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?
(1) 인터럽트 처리
(2) 인터럽트 발생 지점으로 복귀
(3)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제어 이동
(4) 현재까지 모든 프로그램 상태 저장 →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운영체제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(레지스터, 프로그램 카운터 등)를 저장함. 인터럽트 처리 후 원래 작업으로 안전하게 복귀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임
-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?
a. 운영체제가 제어권을 받는다.
b. 인터럽트 처리 루틴이 인터럽트를 처리한다.
c. 인터럽트를 받은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한다.
d. 인터럽트에 걸린 프로세스의 상태를 복구한다.
① a - c - b - d
② b - c - a - d
③ c - b - d - a
④ c - b - a - d
- 인터럽트를 잘못 설명한 것은?
(1)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수행하고 있을 때 다른 작업을 처리하려고 수행을 강제로 중단시키는 사건이다.
(2)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복귀 주소는 시스템 큐에 저장한다. → 스택이나 특정 레지스터에 저장됨
(3)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해당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가서 해당 루틴을 처리한 후 중단되었던 프로그램의 원래 지점으로 되돌아온다.
(4) 입출력 하드웨어가 입출력 인터럽트를 발생시킨다.
-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수행하는 순서는?
(ㄱ) 인터럽트 조사
(ㄴ) 명령어 해석
(ㄷ) 명령어 인출
(ㄹ) 피연산자 인출
(ㅁ) 명령어 실행
① ㄷ - ㄱ - ㄴ - ㄹ - ㅁ
② ㄷ - ㄴ - ㄹ - ㅁ - ㄱ
③ ㄴ - ㄷ - ㄹ - ㅁ - ㄱ
④ ㄹ - ㄷ - ㄴ - ㅁ - ㄱ
- 명령어 실행 주기(사이클)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(1) 인출 사이클
(2) 간접 사이클
(3) 해석 사이클
(4) 실행 사이클
-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?
(1) 인출 사이클
(2) 간접 사이클
(3) 실행 사이클
(4) 인터럽트 사이클 → 프로세서가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처리를 일시 중단하고 긴급하게 처리해야 할 작업을 수행한 후 다시 원래의 프로그램을 복귀하는 과정
- 인출 사이클의 첫 레지스터 동작은?
(1) MAR << PC → 현재 실행할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키는 것으로, 이 주소를 사용하여 해당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읽어오는 데 사용됨
(2) AC << AC + MBR
(3) MAR << MBR
(4) IR << MBR
-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읽어 프로세서로 가져오는 상태는?
(1) 인터럽트 상태
(2) 간접 상태
(3) 실행 상태
(4) 인출 상태
- 프로그램의 명령어 수행 중에 산술 및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?
(1) 프로그램 카운터 (PC)
(2) 주소 레지스터 (AR)
(3) 누산기 (AR)
(4) 명령어 레지스터 (IR)
-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polling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(1) 많은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처리 시간 및 반응시간이 매우 빠르다. → 반응 시간이 느림
(2) S/W 적으로 CPU가 각 장치를 하나씩 차례로 조사하는 방법이다.
(3) 조사 순위가 우선순위가 된다.
(4) 모든 인터럽트의 공통 서비스 루틴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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